페이지

2017년 3월 5일 일요일

1984년

8페이지
빅브라더는 당신을 감시하고 있다.

10페이지
윈스턴이 보고 있는 전면에는 당의 세 가지 슬로건이 멋진 글씨로 붙어 있었다.
전쟁은 평화, 자유는 예속, 무지는 힘

32페이지
알립니다. 알립니다. 우리 군대는 남인도에서 영광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지금 전해 드리는 이 작전으로 전쟁의 종식은 머지 않았다고 합니다. 긴급 뉴스를 말씀드렸습니다.

'나쁜 뉴스가 나오겠군'

윈스턴은 생각했다. 아니나다를까, 유라시아 군대를 전멸했다는 자세한 소식과 함께 엄청난 사살자와 포로의 숫자를 늘어놓고 난 뒤,
다음 주부터 초콜릿 배급을 30그램에서 20그램으로 줄이겠다는 발표가 있었다.

42페이지 
과거를 지배하는 자는 미래를 지배한다. 현재를 지배하는 자는 과거를 지배한다.

75 ~ 76페이지
희망이 있다면 그건 반드시 노동자층뿐이다. 왜냐하면 오세아니아 인구의 85퍼센트를 차지하는
이 우글거리는 피압박 대중만이 당을 분쇄할 힘을 낼 수 있게 때문이다.

그들은 의식이 들기까지 반란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반란이 일어나기까지 그들은 의식을 가질 수 없을 것이다.

99페이지
쓸데없이 자잘한 것들만 잔뜩 기억할 뿐, 중요한 사건은 조금도 생각나지 않는다.
그들은 조그만 물건은 볼 수 있지만 커다란 것은 못 보는 개미와 같은 존재다.
그리하여 기억은 없어지고 기록된 자료마저 날조되면 인간의 생활조건이 개선되었다는
당의 주장은 검증해 볼 기준이 없어지고, 또 앞으로도 결코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사실로 인정되고야 말 것이다.

161페이지
어떤 점에서 그녀는 윈스턴보다 훨씬 예민하고 당의 선전에 넘어가지 않는 편이다.
한번은 그가 우연히 유라시아와의 전쟁에 관해서 말을 꺼내자 그녀는 자신이 보기에 전쟁은 현재 없다고 말해서 그를 놀라게 했다.
런던에 매일 떨어지는 로켓탄도 오세아니아 정부가 '국민들을 공포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도록' 폭팔 시키는 것이라 했다.

206페이지
늘 전쟁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실은 전쟁이 없다는 말이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신석기시대로부터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전쟁이 인간에게 가한 압력이 사라지고 전혀 다른 것으로 대치되었다.
세 초국가가 서로 전쟁을 하는 대신 영구적인 평화에 동의하고 타국의 땅을 침범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결과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럴 경우 외적 위험으로부터 오는 영향은 영원히 없어질망정 그 자체 내의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진실로 영원한 평화는 영원한 전쟁과 똑같다.

208페이지
이런 세 집단의 목표는 결코 화해할 수 없는 것이다.
상층 계급의 목표는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고, 중층 계급의 목표는 상층의 지위에 오르는 것이다.
하층 계급이 목표를 가졌다면( 이들은 너무 고생하기 때문에 일상생활 외에 다른 것을 거의 생각할 수 없는 것이 그들의 본성이다 )
그것은 모든 차별을 폐지하고 모든 인간이 평등한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다.

270페이지
그 책이 내놓은 계획은 넌센스야.
비밀리에 지식을 축적하고 점차적으로 계몽되어 궁극적으로 노동자의 반란이 일어나 당이 전복된다는 계획 말야.
그게 무얼 말하려는지 자네도 예측했겠지만 넌센스야. 노동자는 결코, 몇천만년이 지나도 반란을 일으키지 않네. 할 수가 없지.
당의 지배는 영원해.

287페이지
이 모두가 얼마나 쉬운가! 항복하기만 하라. 그러면 다른 모든 것은 저절로 해결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