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7년 2월 27일 월요일

[Unity3D]디바이스 터치 이벤트 처리 개발을 쉽게 - Unity Remote

일반적으로 터치 처리 기능을 구현하려면 아래 루틴을 반복해야 한다.

 > 구동이 잘 되는지 빌드를 하고,
 > 빌드한 것을 폰에 넣어 설치를 하고,
 > 설치된 앱을 실행해서 직접 터치 처리 관련 테스트를 한다.

의도된대로 동작이 잘 될 때까지 위의 3단계 반복이다. 그야말로 무지막지하게 시간이 낭비되는 루틴이다.

지난 주말, 그리고 오늘. 간만에 터치 처리 기능 구현을 하게 되었다. 
다행히도 Unity3D에서는 Remote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이 기능을 사용하면 위와 같은 지옥의 루틴은 돌리지 않아도 된다.

난 자연스럽게 Remote기능이 떠올랐고 간만에 Remote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었다.

Remote기능은 Unity엔진의 실행화면을 폰의 USB를 통해 전달 후, 폰의 화면에 동일한 화면을 띄워준다.
또한 폰은 그 상태에서 자신이 받는 터치 입력 정보를 Unity엔진에 보내준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굳이 빌드&설치 루틴을 겪지 않고 터치 관련 처리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바로 코딩하고 로그 확인하고, 터치 테스트 해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Remote실행을 위해서는 먼저 테스트 폰에 Remote앱을 설치해야 한다.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5버전용 리모트앱 사용은 처음이다. 4버전때보다 룩이 깔쌈해졌다.
스샷에 나와 있는대로 유니티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 > Editor로 들어가서
추가 설정을 해 준다. 그리고 구글링해서 나온 스택오버플로우의 어떤 현자께서 일러주신대로
나는 아래 설정을 끝내고 현자가 일러준대로 엔진을 껏다 켜주었다.


이제 Remote앱을 실행한 상태로 유니티 엔진의 PLAY버튼을 누르면
Remote가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만에 필요한 기능이 너무나 손쉽게 구동되서 기분이 좋았다.
굳굳.

그런데 삼성 갤럭시 폰에서는...
삼성 갤럭시 폰에서 Remote앱이 동작 안되는 것을 방금( 2017/03/21 ) 확인했다.
아마 삼성폰은 Kies를 별도로 설치해 주어야 되는 것 아닌가 예상해 보았다.

그 다음날, 위 증상을 겪은 분께서 Kies설치 이후 정상 동작을 확인 하셨다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