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7년 2월 16일 목요일

공포박물관 1.0.3 업데이트 수기 - 3편 : 의외의 복병( ezGUI 호환성 문제 )

obb downloader업데이트를 하기 전에 Unity3D 엔진을 최신 5.5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보았다.
하지만 이내 ezGUI 때문에 발생하는 각종 경고와 에러 메시지 때문에 5버전에서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 할 수 없었다. 
ezGUI는 국내에 Unity3D가 태동하던 무렵 NGUI 탄생 전까지 자주 쓰이던 UI개발 플러그인으로 더 이상 애프터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

절판 됐기 때문에 애셋 스토어에서 구매한 사람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수백 개의 경고 메시지가 무섭지만 다행히 Unity3D 4 최신 버전에서 동작한다.

공포박물관 작업 당시에는 Unity3D 4버전으로 개발 했기 때문에 5버전은 포기하고 4버전을 재설치해 보았다. 

유니티3D 4버전 다운로드 링크

여전히 오류가 확인 되지만 많은 수는 아니다. 적당히 오류만 나지 않게 코드를 수정해 본다.
다행히 이제 컴파일 오류가 나지 않는다. 안심하고 다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석하고, 코딩하고, 빌드하고 폰에서 실행해 본다.

갓뎀!!! 터치 인식이 안된다. 

최대한 빨리 고민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
절판된 버전이지만 간절한 마음으로 ezGUI를 애셋 스토어에서 다운 받아 임포트해 본다. 순간 또 한 번 뜨악한다.
이전 버전의 ezGUI와 폴더 구조가 완전히 바뀐 것이다. 쉐이더 및 테스트용 애셋을 제외하고는 최신 스크립트들을
이전 ezGUI 스크립트 폴더로 하나하나 복붙해 나간다.

휴~ 이제 터치 인식이 잘 된다.

만약 공포박물관 작업 당시 사용했던 엔진 버전을 기억했다면, 그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는 것이 속 편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때가 3년 6개월전 일이라 정확히 버전도 기억이 나지 않는데다, 현재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Unity3D 버전도
4.3이 가장 올드한 버전이다. 결국 그나마 4버전의 최신 것으로 작업 환경을 꾸미는게 최선이었던 것이다.

워낙 과거의 산물이라( IT기술은 10년이 아니라 2년만 지나도 강산이 변한다 ) 이제 ezGUI는 다시 쳐다볼 일이 없을줄 알았다.
근데 최근 입사한 회사에서 인계 받은 프로젝트가 ezGUI를 쓰고 있었고 개인 프로젝트 업데이트 때문에도 ezGUI를 다시 열어보게 된 것.
회사 프로젝트에서 ezGUI는 이제 tk2d로 교체해 나가는 중이고 공포 박물관도 무사히 업데이트 했다.
앞으로는 이제 ezGUI를 다시 보지 않길 소망해 본다. 과연......



댓글 2개:

  1.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ㅠㅠ/

    공포박물관 업데이트 받았습니다.
    초기 에셋 다운로드 할 때, 진행률이 보여서 좋네요~
    그 외에 체감적으로 바뀐건 없는 것 같아요 ^^; (아직 모르는건가...)

    그럼 회사도 개인 프로젝트도 화이팅입니다~

    답글삭제
  2. 으하하. 그거 말고 바뀐건 전혀 없습니다. 그냥 안되던 폰에서 실행만 되게 한 것일뿐. 다운로도 감사 합니당

    답글삭제